이 세상에 있는 모든 업종들이 다 힘들고 어렵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영업이 제일 어렵다고 생각합니다.
영업이란 지켜야 할 예의도 있고 말을 풀어가는 재주도 있어야 하며 뻔뻔함도 있으며 성격도 좋아야 하는데
저는 이 중에 가지고 있는 부분이 별로 없어서 그런지 영업이 세상 제일 어렵게 느껴집니다.
그래서 나름 여기저기서 영업에 관하여 줍고, 들은 자료들을 올려보고자 합니다.
1. 영업사원의 역할
- 회사를 대신하여 고객과의 관계 형성 및 유지와 실천을 책임지고 진행
- 회사를 대표하여 고객에게 회사에 대한 이미지 각인
- 목표를 설정하고 진행/관리하여 본인의 성장과 회사의 성장을 동시에 이루어내는 위치
2. 영업 사원의 의무
- 취급 상품에 대한 지식을 고객에게 전달
- 제품에 대한 정보 외에 시장 동향 분석
- 마케팅 방안 수립 및 진행으로 제품 판매 촉진
- 고객이 만족할 만한 서비스 제공
- 제품 판매 와 판매 대금 수령
- 본인 및 회사를 위한 발전의 기회 검색
3. 영업 사원의 자세
- 다양한 분야와 현 상황에 대해 깊이 생각하고 실행한 것은 신속하게 행동에 옮긴다.
- 본인의 부족한 부분을 파악하고 부족한 부분을 채우기 위해 노력한다.
- 언제나 적극적, 긍정적인 마인드를 유지하며 업무를 진행 한다.
- 대외적으로 회사의 대표자라는 마음 갖고 활동한다.
- 회사를 성장 시킬 수도 있고 회사의 위기 상황을 극복하는데 앞장서는 역할임을 인지한다.
- 취급 제품, 회사의 사업 영역, 고객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기 위하여 노력한다.
- 세운 목표의 달성을 이루기 위하여 끊임없이 노력한다.
- 회사에서 정한 방침과 목표를 이해하고 따른다.
- 고객에게는 항상 최선을 다하여 취급 제품이 최고가 될 수 있도록 한다.
4. 영업 사원의 필요 역량
- 대 고객 대응 스킬
- 고객 사 분위기 및 신용도 파악 역량
- 영업 계획 수립
- PPT 작성
- 영업관리(수주/매출 분석, 미수금 관리 등) 역량
- 프레젠테이션
- 개발 업무 기본 내용 인지
- 계약 검토
- 인맥 형성 및 관리
- 견적 능력
- 협상 능력
5.영업 사원의 필수 인지 요소
- 회사에 대하여
* 회사 소개서와 회사에 대한 전반적인 연혁 및 장점
* 업무 인원 현황 및 개발 역량 파악
* 설정한 영업 목표와 목표 진행/달성 상황
- 고객 사 관련
* 고객 회사의 연혁/사업 등에 대한 부분
* 고객 회사의 핵심 직원 및 담당자의 성향 등
* 고객 회사의 조직/명령 체계
* 취급 제품 관련 이슈, 문제점 등
* 판매 하고자 하는 제품에 대한 고객 회사의 관련 예산
* 제품 판매 후 결제 조건
6. 영업 사원의 고객 응대법
- 고객과의 미팅 시 사전에 필요한 모든 부분의 충분한 준비를 하도록 하여 신뢰감을 높인다.
- 고객과 특이사항, 문제 사항으로 소통할 경우 반드시 이메일을 이용하여 기록을 남긴다.
- 고객의 요청 사항이 발생한 경우 최대한 빠르게 대응해야 하며 그렇지 못할 경우에는 사전 양해 후
업무 납기를 제시한다.
- 고객의 불만이 발생 시 사과를 우선으로 하고 해당 문제에 대한 사실관계 확인 및 대응책 마련,
수정에 주력해야 한다.
7. 고객 응대 요령과 예의
- 먼저 경청하고 나중에 얘기하여 상대의 의견을 존중한다는 느낌을 준다.
- 고객의 말에 최대한 집중한다.
- 필요한 때에 과하지 않은 적당한 질문을 던진다.
- 필요할 때에만 메모하여 산만한 느낌을 주지 않는다.
- 고객과 눈 맞춤을 지속하여 경청한다는 느낌을 준다.
- 적절한 순간에 미소를 지어 경직될 수 있는 분위기를 풀어준다.
- 고객이 의견을 말할 때 절대 고객의 말을 끊지 않고 듣는다.
- 과하지 않은 적절한 손짓과 행동으로 고객의 집중도를 높인다.
- 필요 시 문화 접대(공연 티켓/서적 증정)를 진행하도록 한다.
- 접대 주기, 장소, 비용 등을 현명하게 고려하여 접대하여야 한다.
- 음주 접대를 지양하고 식사 중심의 접대를 지향한다.
- 접대 사전에 대상 고객에 대한 파악 및 대화거리 등을 준비하여야 한다.
'뻔하디 뻔한 직장생활 팁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쉬운 듯 하지만 너무 헷갈리는 직장 예절 1 - 인사편 - (0) | 2021.03.15 |
---|---|
약간의 시간을 투자하여 업무의 효율과 창의성을 높이는 5 Why기법 (0) | 2021.01.26 |
엑셀 1편 - 기본 개념과 수식 (0) | 2021.01.13 |
댓글